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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8:3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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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그 때에 여호수아가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에발 산에 한 제단을 쌓았으니 [31] 이는 여호와의 종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한 것과 모세의 율법책에 기록된 대로 쇠 연장으로 다듬지 아니한 새 돌로 만든 제단이라 무리가 여호와께 번제물과 화목제물을 그 위에 드렸으며 [32] 여호수아가 거기서 모세가 기록한 율법을 이스라엘 자손의 목전에서 그 돌에 기록하매 [33] 온 이스라엘과 그 장로들과 관리들과 재판장들과 본토인뿐 아니라 이방인까지 여호와의 언약궤를 멘 레위 사람 제사장들 앞에서 궤의 좌우에 서되 절반은 그리심 산 앞에, 절반은 에발 산 앞에 섰으니 이는 전에 여호와의 종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축복하라고 명령한 대로 함이라 [34] 그 후에 여호수아가 율법책에 기록된 모든 것 대로 축복과 저주하는 율법의 모든 말씀을 낭독하였으니 [35] 모세가 명령한 것은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온 회중과 여자들과 아이와 그들 중에 동행하는 거류민들 앞에서 낭독하지 아니한 말이 하나도 없었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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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수아는 모세가 자신에게 지시한 바를 잊지 않았습니다. 그는 에발산에 제단을 쌓고 그곳에서 번제물과 화목제물을 드렸으며, 그리심산과 에발산 앞에 절반씩 서서 선포되는 율법의 모든 말씀을 들었습니다. 여기서 우리의 눈길을 끄는 것은 말씀을 들은 대상입니다. 회중과 함께 언급된 여성과 아이 그리고 거류민은 당시 사회적 약자라 할 수 있습니다. 여호와의 말씀은 어느 누구나 편애 없이 그 앞에서 선포되었으며 말씀으로 인해 오직 여호와만을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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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의 말씀에 편애가 없음을 알 수 있는 가장 좋은 예는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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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의 말씀이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적용되며 선포된다는 사실이 우리에게 주는 위로는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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