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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린도전서 1: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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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형제들아 내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모두가 같은 말을 하고 너희 가운데 분쟁이 없이 같은 마음과 같은 뜻으로 온전히 합하라 11 내 형제들아 글로에의 집 편으로 너희에 대한 말이 내게 들리니 곧 너희 가운데 분쟁이 있다는 것이라 12 내가 이것을 말하거니와 너희가 각각 이르되 나는 바울에게, 나는 아볼로에게, 나는 게바에게, 나는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한다는 것이니 13 그리스도께서 어찌 나뉘었느냐 바울이 너희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 박혔으며 바울의 이름으로 너희가 세례를 받았느냐 14 나는 그리스보와 가이오 외에는 너희 중 아무에게도 내가 세례를 베풀지 아니한 것을 감사하노니 15 이는 아무도 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았다 말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16 내가 또한 스데바나 집 사람에게 세례를 베풀었고 그 외에는 다른 누구에게 세례를 베풀었는지 알지 못하노라 17 그리스도께서 나를 보내심은 세례를 베풀게 하려 하심이 아니요 오직 복음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로되 말의 지혜로 하지 아니함은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헛되지 않게 하려 함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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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께서 세리 마태와 잔치를 하실 때 바리새인들은 예수님을 비난했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병든 자들을 위해서 의사가 필요한 것처럼 죄인을 위해서 이 땅에 오셨다고 하며 이 잔치가 의인들의 잔치가 아니라 죄인들의 모임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마태복음 9:10) 교회라고 하면 우리는 의인들의 모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다시 오실 때까지는 교회는 의인들의 모임이 아니라 죄인들의 모임, 구원 받은 죄인들의 모임이라 문제도 생기고 탈도 나게 됩니다. 고린도 교회는 좋은 교회였지만 그 속에 많은 문제가 있었습니다. 성도들 스스로가 복음 중심의 바울파, 율법 중심의 아볼로파, 은사 중심의 그리스도파, 교회 중심의 베드로파라고 하며 나뉘어져 싸우고 있었습니다. 바울은 그런 고린도 교회에 충고하며 같은 생각, 뜻, 말을 하라고 가르칩니다. 사도바울이 고린도 교회가 하나가 될 수 있는 방법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생각하며, 그 의미를 되새기며, 예수님의 말씀을 전하며 하나가 되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구원 받은 죄인들의 모임은 교회, 그리스도 십자가 외에는 하나가 될 수 있는 방법이 없음을 우리는 알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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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바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고린도 교회에 무엇이라 충고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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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안에 내 마음에 들지 않는 친구나 성도가 있을 때 믿음의 사람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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